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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국토교통부 / 정책브리핑 |
복잡한 듯 보이지만 알고 보면 교통소통이 원활한 ‘회전 교차로’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차량이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 형태를 말합니다. 그중에서도 나선형 회전교차로란 회전차로를 나선형 모양으로 설치하여 기존 2차로 형 회전교차로보다 안전성을 높인 회전교차로를 뜻합니다.
- 회전교차로와 나선형 회전교차로의 차이점
나선형 회전교차로는 기존 회전 교차로와 달리 교통섬을 나선 모양으로 개선한 것으로 회전부에서 명확하게 통행 경로를 통과할 수 있게 되어 차량 간 충돌 가능성을 낮춘 방식의 교차로입니다.
회전 교차로의 장점
회전교차로는 진입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교통사고와 사상자수 감소 및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도합니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진입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려 교통사고를 크게 줄여준다는 점입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조사한 2018년 2월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분석 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전과 후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2014년 91건에서 2016년 설치 후 45건으로 무려 50.5%(46건) 줄었으며 회전교차로 설치 전 사상자 수는 139명에서 설치 후 60명으로 56.8%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또한 설치 전에는 24.9초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설치 후 21.0초로 무려 15.7%(3.8초) 단축되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교통사고 감소 (51%)
- 사상자 수 감소 (57%)
- 통행시간 단축 (16%)
올바른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회전교차로에 진입 전, 도로에 표시된 방향별 노면표시를 확인 후 주행 차로를 선택하고 속도를 충분히 낮춰 진입합니다. 직진과 좌회전 차량은 안쪽 차로를 이용하고 직진,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해야 합니다.
- 노면확인
도로에 표시된 방향별 노면표시 확인 후, 주행 차로 선택 - 방향별 차로 선택
직진과 좌회전 차량은 안쪽 차로로 주행
직진과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 - 통행 방향
회전 교차로에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통행
사고를 부르는 잘못된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초보들의 개미지옥이라고 불릴 만큼 익숙하지 않은 경우 복잡하게 느껴지는 나선형 회전교차로, 잘못된 방법으로 통행할 경우 사고를 부를 수 있습니다.
나선형 회전교차로 진입 시, 잘못된 통행 방법으로는 바깥쪽 차로에서 실선을 넘어 안쪽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바깥쪽 회전차로에서 안쪽 회전차로로 차로 변경을 할 수 없으며 반대로 안쪽 회전차로에서 바깥쪽 차로로도 진출할 수 없습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나선형 회전교차로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통 진입 시 이동 경로에 맞게 차선 진입을 해야 합니다.
도로 위의 친절한 안내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만들어진 나선형 회전교차로처럼 운전자가 보다 편리하게 주행하고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주행 유도선이 있습니다. 차량 주행 중 분기점, 고속도로 등에서 초록색 또는 분홍색 등 특정 색상의 선을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 선은 색상을 이용해 여러 갈림길에서 특정 방향의 경로를 쉽게 알려주기 위한 표시로 컬러 차로 유도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나들목, 교차로, 분기점, 고속도로 등 갈림길에서 방향, 경로를 미리 알려주기 위해 사용되며 교통사고 발생률은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컬러 차로 유도선 설치 효과 결과에 따르면 노면 컬러 유도선 설치로 차선이탈 감소와 시각적 효과 개선을 통해 사망자 72% 감소, 교통사고 31%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그렇다면 색상에 따라 어떤 의미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진·출입 및 하이패스 진입 등을 알려주는 컬러 주행 유도선
-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유도선
1방향 : 분홍색 사용
2방향 : 초록색, 분홍색 사용
*가까운 쪽이 초록색, 먼 쪽이 분홍색 - 연한 녹색은 졸음쉼터, 휴게소 등 고속도로 내 도로시설물 진입을 알리는 표시
- 일반 하이패스
청색은 하이패스 진입 유도선으로 톨게이트 안쪽 차선에 적용
하이패스 전용 차선 진입 시 30km/h이하로 통과해야 합니다. - 화물 하이패스
주황색은 4.5톤 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진입 유도선으로 톨게이트 바깥쪽 차선에 적용
*차량 폭 2.5m 초과 및 화물 적재 후 3m 초과 시 진입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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