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

[통신서비스] 통신서비스(이동전화, 초고속 인터넷) 해지 시 유의사항

728x90
반응형

자료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 정책브리핑

 

해지 시 할인반환금통신요금을 면제하는 방법

 

통신서비스 해지 시 유의사항 1. 위약금(할인반환금)은 어떤 경우에 발생하나요?

 

☞ 이동전화

  • 약정 기간 만료 전 계약 해지 경우
  • 약정기간 만료 전 타사 번호이동 경우

 

☞ 초고속 인터넷

  • 사업자가 장비 임대료 지원하는 경우
  • 경품을 받은 경우 (12개월 이내 해지 시)
  • 약정 기간 만료 전 해지 등 이용자 귀책 사유

 

 

통신서비스 해지 시 유의사항 2. 위약금(할인반환금)이 면제되는 경우는?

 

☞ 이동전화

  • 통화품질 불량인 경우 (14일 이내 고지 시)
  • 가입자 사망이민해외장기체류 등의 사유로 해지 시
  • 가입 시 약정 기간 및 위약금에 대한 사항 인지 못했을 시 등

 

☞ 초고속 인터넷

  • 가입자 사망인 경우
  • 서비스 품질 불량인 경우 (30일 이내 5일 이상)
  • 서비스 장애(접속 불가)인 경우
  • 이전 설치 또는 변경 설치 지연의 경우(5일 초과)
  • 이용 계약 체결 시 중요사항 미고지 또는 허위 고지한 경우
  • 가입자가 서비스 불가지역으로 이사 가는 경우
  • 이민 가는 경우(50% 면제)

 

 

통신서비스 해지 시 유의사항 3. 통신요금이 면제되는 경우는?

 

☞ 이동전화

  • 본인의 가입 의사 없이 가입된 부가서비스인 경우
  • 이용자 동의 없이 부가서비스가 자동으로 유료 전환된 경우

 

☞ 초고속 인터넷

  • 서비스 품질불량인 경우 (최근 30일 이내 5일 이상)
  • 이전한 곳에 사용이 불가능하여 신규 가입하는 경우
    ※ 이전에 납부한 할인반환금을 토대로 매월 기본료에서 요금 할인

 

 

통신서비스 해지 시 유의사항 4. 방송통신 미환금액 조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방송통신 미환급액

서비스 해지 시 발생된 과오납금을 이용자 정보 변경으로 인해 돌려주지 못해 방송통신 사업자가 보관하고 있는 금액
※ 과오납 : 요금 이중납부(직접 납부 및 자동이체), 장비 보증금 미수령 등
※ 환급 신청 시 회원가입 필요

 

☞ 미환급액 조회 방법

  • 와이즈유저 홈페이지 접속→현명한 활용→유용한 서비스→통신사 미환급액/유료방송미환급액
▷ 와이즈유저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wiseuser.go.kr/usermain.do
 

와이즈유저 방송통신이용자정보포털

현명한 이용자의 슬기로운 통신서비스 생활

www.wiseuser.go.kr

 

 

통신서비스 해지 시 유의사항 5. 유료방송, 통신사의 미환급액 조회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유료방송 미환급액 환급 신청

 

  • 유료방송 미환급액 정보조회 서비스 접속
    1. 미환급액 조회
    2.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3. 환급 신청
☞ 유료방송 미환급액 정보조회 서비스 바로가기 https://www.kait-tvrefund.kr/
 

유료방송미환급액 조회 시스템

 

www.kait-tvrefund.kr

 

  • 통신사 미환급액 환급 신청 /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접속
    1. 환급/혜택
    2. 통신 미환급액 조회
    3. 환급 신청
☞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smartchoice.or.kr/
 

통신요금 정보포털

요금제추천, 단말기지원금조회, 미환급액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smartchoice.or.kr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