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24절기

[24절기] 소한(23 번째 절기) : 가장 추운 날, 새해 첫 절기 / 속담

728x90
반응형

자료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다음백과 / 나무위키

 

새해의 첫 절기, 소한
24절기 중 해가 가장 늦게 뜨는 날

 

계절 24 절기(節氣)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여름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가을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겨울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 24절기(節氣) 

1달에서 5일을 1후, 3후인 15일을 1기라 하여 이것이 기후를 나타내는 기초가 된다. 1년을 12절기와 12중기로 나누어 보통 24절기라 하는데, 절기는 1달 중 월초에 해당하며, 중기는 월중에 해당한다.

24절기에는 봄이 시작되는 입춘을 비롯하여 우수·경칩·춘분·청명·곡우·입하·소만·망종·하지·소서·대서·입추·처서·백로·추분·한로·상강·입동·소설·대설·동지·소한, 그리고 겨울의 매듭을 짓는 대한이 있다.

24절기는 중국의 계절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한국의 기후에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 또한 날짜가 경도에 따라 변하므로 매년 양력은 같지만 음력은 달라진다. 음력 날짜가 계절과 차이가 많이 날 때는 윤달을 넣어 계절과 맞게 조정한다. 그 외 한식·단오·삼복·추석 등은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절기이다.

▷ 사주에서 띠의 기준 시작점 또한 24절기의 시작인 입춘이다.

삼복(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로 착각하기 쉬운 날이지만 이날은 잡절에 속하며 24절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정하는 규칙에 24절기에 해당하는 날이 기준으로 들어있어 24절기에 의해 정해지는 것은 맞다. 삼복은 십간이 '경'인 날에 든다는 또 다른 특성이 있어서 10일 단위의 날이 되며 해마다 24절기보다는 날짜가 더 확확 변한다. 그래서 한 해의 복은 이듬해의 복과 정확히 360일 또는 370일 간격이다.

 

반응형

728x90
소한(小寒) :  24절기 中  스물세 번째 절기

 

동지와 대한 사이에 있으며 음력 12월, 양력 1월 5일경이다. 태양이 황경 285°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 때가 가장 추운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은 우리나라에서는 소한(小寒) 때가 가장 춥다.

 

  • 고향을 떠나던 그 겨울엔 대한을 얼게 한다던 소한 추위가 기승을 떨고 있어서 포구에는 파도가 허옇게 얼어붙어 있었다.
    ≪한수산, 유민≫
     
  • 소한에 집 나간 사람 찾지 말라는 그 모진 추위에 온종일을 길바닥에서 보냈으며….
    ≪현기영, 변방에 우짖는 새≫

 

▶ 관용구·속담

  • 소한의 얼음 대한에 녹는다.
    글자 뜻으로만 보면 대한이 소한보다 추워야 할 것이나 사실은 소한 무렵이 더 추운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죽는다', '소한 얼음 대한에 녹는다', '추운 소한은 있어도 추운 대한은 없다.', '춥지 않은 소한 없고 추운 대한 없다'

  • 소한이 대한의 집에 몸 녹이러 간다.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북는다'의 북한 속담.

  • 소한 추위는 꾸어다가라도 한다.
    소한 때는 반드시 추운 법임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