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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국가기술표준원 |
과속방지턱이 다르게 생긴 이유는?
과속방지턱은 통행 차량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고, 일정 지역에 통과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입니다.
속도 제어라는 기본 기능 외에 교통량 감소, 보행자 공간 확보, 노상 주차 억제와 같은 부수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은 형상에 따라 원호형, 사다리꼴, 그리고 가상 방지턱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일정 구간 내 설치 위치와 개수에 따라 단일형과 연속형으로도 구분되죠.
과속방지턱은 도로·교통 상황과 지역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설치합니다. 과속방지턱의 모양이 다른 이유 역시 이 때문입니다.
과속방지턱의 종류 | |
원호형 | - 상부면의 형상이 원호 또는 포물선인 과속방지턱 |
사다리꼴 | - 상부면의 형상이 사다리꼴인 과속방지턱 |
가상 | - 시각적 착시 현상을 유도하여, 과속방지턱의 기능을 대행할 수 있도록 한 시설 |
과속방지턱의 표준 규격
☞ 과속방지턱의 표준 규격은 국토교통부가 정한 기술기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명시돼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의 길이와 높이
과속방지턱은 원호형을 표준으로 하고, 설치 길이는 3.6m, 높이는 10cm입니다.
적정 규격을 도출하기 위해 10종의 다양한 규격별 과속방지턱을 제작해 현장에서 실험해 본 결과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 3.6m, 10cm가 표준으로 정해졌습니다.
단, 국지도로 중 폭 6m 미만의 소로 등에서는 길이 2.0m, 높이 7.5cm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내 도로 등 민간 설치자가 차량 주행속도를 10km/h 이하로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길이 1m, 높이 7.5cm의 범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의 설치 재료
과속방지턱의 재료는 원칙적으로 노면 포장 재료와 동일한 것으로 제작하여 노면과 일체가 되도록 설치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시멘트 콘크리트를 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여름철 또는 무거운 차량의 통과에 의한 소성 변형 등을 고려하는 등 도로 교통의 특성과 환경 조건에 맞는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 특수한 경우에 한하여 고무,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과속방지턱을 제작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의 색상
과속방지턱하면 노란색에 하얀색의 사다리꼴 모양의 띠가 한칸 한칸 그려져 있는 모습을 상상하죠.
도로 위의 과속방지턱이 모두 노랗고 하얀 것은 절대 우연이 아닙니다. 운전자가 과속방지턱을 미리 인지하여 사전에 충분한 속도 저감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반사성 도료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흰색과 노란색 도료는 국가표준 KS M 6080(노면 표지용 도료)에서 정한 성능 기준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의 설치 간격
과속방지턱의 설치 간격은 해당 구간에서 목표로 하는 일정한 주행 속도 이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당 도로의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정하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은 연속 설치 여부에 따라 단일형과 연속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단일형 과속방지턱은 해당 도로구간에 한 개만 설치되는 것으로 속도 저감이 가장 필요한 장소에 설치하고, 연속형 과속방지턱은 동일한 규격의 과속방지턱을 두 개 이상 20~90m의 간격으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연속형 과속방지턱은 차량의 주행속도, 도로 여건 등 여러 가지를 감안하여 합리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과속방지턱의 효과
과속방지턱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의 속도를 낮춰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실제로 서울시의 학교 앞 어린이보호규역 내 과속방지턱을 재정비한 결과 과속방지턱이 촘촘하게 설치된 지점일수록 차량 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든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상 주차를 방지하여 보행자들의 통행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죠.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며 도로 위의 질서를 책임지고 있는 과속방지턱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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