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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나눔/SHOPPING

[참가격] 참가격과 함께, "신뢰할 만한 가격정보 / 현명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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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한국소비자원 / 정책브리핑

 

"참가격"
소비자에게 신뢰할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종합포털사이트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서울 지역 7개 외식 메뉴 평균 가격은 2014년 8월 대비 35.3% 증가했습니다. 가장 상승 폭이 큰 외식 메뉴는 자장면으로, 2014년 4,500원에서 올해 6,992원으로 올랐습니다.

이처럼 외식물가가 고공행진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식재료, 생필품 등을 파는 매장을 찾게 되는데요. 내 지역 인근 매장의 품목별 가격비교가 가능한 한국소비자원 ‘참가격(www.price.go.kr)’을 활용해 보세요! 


 

■ ‘참가격’이란?

 

  • 참가격은 소비자에게 신뢰할 만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종합 포털사이트예요.

 

■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 전국 단위 유통 업체(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가공식품, 생활용품, 신선식품 등 생필품 128개 품목(336개 상품)의 판매 가격을 격주 조사하여 제공합니다.

  • 가격정보 제공 품목
    ·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2개), 가사용품(14개), 차·음료·주류(15개), 채소류(18개) 등 총 128개

  •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대형마트 2개 업체, 기업형 슈퍼마켓 2개 업체, 백화점 2개 업체, 편의점 3개 업체 등 총 500여 개 판매점

  • 정보제공 시기 : 격주

  • * 행정안전부, 통계청, 시·도교육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조사한 서비스 가격정보(공공요금·외식비·개인서비스요금, 학원·교습비, 비급여진료비)도 제공합니다.

 


① 가격정보 제공 품목

  • 곡물가공품(19개), 과자·빙과류(12개), 가사용품(14개), 차·음료·주류(15개), 채소(18개) 등 총 128개

 

② 가격정보 제공 판매점

  • 전국 500여 개 판매점


■ 다양한 정보 제공 : 그 밖에도 다양한 메뉴 탭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① 생필품가격정보
    - 품목별 가격정보
    - 장바구니 가격비교
    - 생필품할인정보

  • ② 서비스가격정보
    - 공공요금
    - 개인서비스요금
    - 외식비
    - 농산물 가격정보
    - 축산물 가격정보

  • ③ 가격동향
    - 생필품
    - 공공요금
    - 개인서비스요금
    - 외식비
    - 농산물 가격정보
    - 축산물 가격정보

  • ④ 가격 뉴스
    - 생필품가격보고서
    - 다소비 식품 가격분석
    - 뉴스/이슈
    - 공모전/이벤트

  • 참가격 소개
    - 상품정보
    - 판매점정보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으나 상당수의 정보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공되고, 믿을만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은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 제공이 소비자후생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참가격 가격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참가격이 제공하는 가격정보가 소비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참가격은 생활필수품 가격을 유통업태별, 지역별, 판매점별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품목에 대해 비슷한 상품(브랜드)들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판매점별 취급 상품 및 할인행사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장바구니 가격비교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상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판매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품별 가격검색을 통해 오름세, 내림세 등 가격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품가격 정보가 공개되면 판매업자는 불리하지 않나요?"
  • 참가격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나라 주요 소매 유통업체들입니다.
  • 상품가격은 이미 인터넷쇼핑몰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수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참가격에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 불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오히려 가격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 가장 큰 정보니즈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참여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참가격 사이트에 업체의 로고 게재, 할인정보 제공 등을 통해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바로가기 https://www.price.go.kr/tprice/portal/main/main.do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

 

www.pr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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