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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나눔/코로나 19 (COVID-19)

[재택치료]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재택치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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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질병관리청 / 보건복지부 / 정책브리핑

 

 

▶ '집중관리군'과 '일반 관리군'

무증상·경증 증세를 보이는 재택치료 대상자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구분된다.
집중관리군: 중증화율이 높은 60세 이상 확진자와 먹는 치료제 처방대상이 되는 50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다.

일반관리군: 이에 해당하지 않는 나머지 무증상·경증 확진자 전부이다. 즉 '60세 미만' 확진자와 '기저질환 등의 문제가 없는 50~60세'다.

 


집중관리군 재택치료

 

■ 집중관리군: 60세 이상, 그 외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로서 지자체가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

[격리기간] 접종여부 관계없이 검체 채취일부터 7일(7일차 24시부터 해제)
[확진자 통보 시] 문자로 발송된 진료지원 앱 설치
[재택치료키트(비대면 배송)]
- 해열제,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자가검사키트, 세척용 소독제
- 재택치료키트를 활용하여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 입력
[격리해제 후 주의기간 3일]
- 출근·등교 포함 외출 가능하나 KF94(또는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 감염 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건강 모니터링

 

  •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URL) 또는 QR코드를 이용하여 진료지원 앱을 설치.

  •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를 측정하여 진료지원 앱에 입력.

  • 재택치료키트*를 받은 경우, 체온, 산소포화도 측정 시 활용할 수 있다.
    * 소아용 재택치료키트(체온계, 해열제, 감기약 자가검사키트**)는 요청 시 지자체에서 지급
    ** 자가검사키트는 동거인용
 
치료 안내

 

▶ 증상 발생 시에는

  1. 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한다.

  2. 필요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3.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한다.

    * 사전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 활용, KF94 마스크 착용
    -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 하에 처방이 가능하다.

    투약 대상은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이다.
    * 병용금기약물 복용자, 신장애환자, 중증간장애환자는 투여금기 또는 감량투여가 있으므로 주의 필요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진료지원 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한다.
    *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번호 참조
 
[재택치료 배정 알림 예시(OO구 재택치료추진단)]

* 24시 응급콜
① OO병원 000-000-0000
② OO구 재택치료추진단 000-000-0000
③ 위급상황으로 119 전화 시 재택치료받고 있는 OOO임을 밝히세요.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 의료적 상담 이외, 생활안내, 의료이용 방법, 격리기간·해제, 생활지원금 등 궁금하신 사항은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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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관리군 재택치료

 

■ 집중관리군: 60세 이상, 그 외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등 집중관리군을 제외한 자

[격리기간] 접종여부 관계없이 검체 채취일부터 7일(7일차 24시부터 해제)
[격리해제 후 주의기간 3일]
- 출근·등교 포함 외출 가능하나 KF94(또는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 감염 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건강 관리

 

  •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한다.
  • 필요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상담 및 치료 안내

 

    • 치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는 1일 2회 가능), 추가 본인 부담은 없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다.
      *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진료센터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 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 전화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은 경우, 조제된 약은 가족 등 동거인이 수령하고, 동거인의 수령이 어려운 경우, 약국으로부터 배송 받는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 확인 가능

    •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하다.
      *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를 참조.

    • 응급상황이 발생하면119 등에 연락!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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