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다음백과 / 국립국어원 |
24절기 중 여섯 번째 절기, 곡우(穀雨)
일 년 중 모심기에 필요한 비가 내린다는 날
계절 | 24 절기(節氣) | |||||
봄 | 입춘(立春) | 우수(雨水) | 경칩(驚蟄) | 춘분(春分) | 청명(淸明) | 곡우(穀雨) |
여름 | 입하(立夏) | 소만(小滿) | 망종(芒種) | 하지(夏至) | 소서(小暑) | 대서(大暑) |
가을 | 입추(立秋) | 처서(處暑) | 백로(白露) | 추분(秋分) | 한로(寒露) | 상강(霜降) |
겨울 | 입동(立冬) | 소설(小雪) | 대설(大雪) | 동지(冬至) | 소한(小寒) | 대한(大寒) |
□ 24절기(節氣)
1달에서 5일을 1후, 3후인 15일을 1기라 하여 이것이 기후를 나타내는 기초가 된다. 1년을 12절기와 12중기로 나누어 보통 24절기라 하는데, 절기는 1달 중 월초에 해당하며, 중기는 월중에 해당한다.
24절기에는 봄이 시작되는 입춘을 비롯하여 우수·경칩·춘분·청명·곡우·입하·소만·망종·하지·소서·대서·입추·처서·백로·추분·한로·상강·입동·소설·대설·동지·소한, 그리고 겨울의 매듭을 짓는 대한이 있다.
24절기는 중국의 계절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한국의 기후에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 또한 날짜가 경도에 따라 변하므로 매년 양력은 같지만 음력은 달라진다. 음력 날짜가 계절과 차이가 많이 날 때는 윤달을 넣어 계절과 맞게 조정한다. 그 외 한식·단오·삼복·추석 등은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절기이다.
▷ 사주에서 띠의 기준 시작점 또한 24절기의 시작인 입춘이다.
▷ 삼복(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로 착각하기 쉬운 날이지만 이날은 잡절에 속하며 24절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정하는 규칙에 24절기에 해당하는 날이 기준으로 들어있어 24절기에 의해 정해지는 것은 맞다. 삼복은 십간이 '경'인 날에 든다는 또 다른 특성이 있어서 10일 단위의 날이 되며 해마다 24절기보다는 날짜가 더 확확 변한다. 그래서 한 해의 복은 이듬해의 복과 정확히 360일 또는 370일 간격이다.
곡우(穀雨): 24절기 中 여섯 번째 절기 |
청명과 입하 사이에 있는 24절기의 하나. 양력 4월 20일 무렵이다. 태양의 황경이 30°에 해당할 때이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내려 여러 가지 작물에 싹이 트고 못자리를 내는 등 농사가 시작된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여서 곡우물을 받아 먹는 풍습이 있다. 곡우 전에 따서 만드는 차를 '우전차'라고 하여 높이 쳤고, 곡우 무렵 잡히는 조기는 맛이 있어 '곡우사리'라고 따로 불렀다.
청명과 입하 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30°에 해당할 때이다. 음력 3월, 양력 4월 20일경이 되며, 그때부터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된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잘 내리고 백곡이 윤택해진다. 그래서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 즉 그해 농사를 망친다는 말이 있다.
옛날에는 곡우 무렵이면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하기 위하여 볍씨를 담갔는데, 이때 볍씨를 담가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두며 밖에서 부정한 일을 당하였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와서 불을 놓아 악귀를 몰아낸 다음 집안에 들어오고, 들어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는다.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고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신(俗信)이 있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다. 그래서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강원도 등지에서는 깊은 산이나 명산으로 곡우물을 먹으러 간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어 거기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 먹는다. 곡우물을 먹기 위해서는 곡우 전에 미리 상처낸 나무에 통을 달아두고 여러날 동안 수액(樹液)을 받는다.
강진이나 해남 등지에서는 곡우물을 먹으러 대흥사(大興寺)로 가고, 고흥 등지에서는 금산으로, 성주 등지에서는 가야산으로 가서 먹는다. 거자수(자작나무 수액)는 특히 지리산 아래 구례 등지에서 많이 나며, 그곳에서는 곡우 때 약수제까지 지낸다. 특히, 신병이 있는 사람이 병을 고치기 위하여 그 물을 마시는데, 그것은 외지 사람들에게 더 약이 된다고 한다.
경칩 무렵에 나오는 고로쇠물은 여자물이라 하여 남자들에게 더 좋고, 거자수는 남자물이라 하여 여자들에게 더 애용되고 있다. 또, 곡우 때가 되면 흑산도 근처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상하여 격렬비열도 부근에 올라온다. 그때 잡는 조기를 특히 ‘곡우사리’라 한다. 곡우살이는 살은 아주 적지만 연하고 맛이 있어서 서해는 물론 남해의 어선들도 모여든다.
유래
'곡우'이라는 말은 봄비(雨)가 내려서 곡식(穀)을 기름지게 한다는 뜻이다. 중국의 전통의학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기원전 475~221)에 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삶에 대해 언급된 이래, 당나라의 역사서인 <구당서(舊唐書)>(945), 원나라의 <수시력(授時曆)>(1281) 등 여러 문헌에 곡우 기간을 5일 단위로 3후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 기록에 따르면 초후(初候)에는 연못에서 자라는 일년생 풀인 마름의 싹이 트고, 중후(中候)에는 산비둘기가 깃털갈이를 시작하며, 말후(末候)에는 뽕나무를 좋아하는 여름 철새인 후투티가 뽕나무에 날아든다. 곡우 기간에 대한 이런 묘사가 조선 초 이순지(李純之) 등이 펴낸 <칠정산내편(七政算內篇)>(1444) 등 한국의 여러 문헌에도 인용되고 있는데, 중국 문헌의 절기는 주(周)나라 때 화북(華北, 지금의 화베이 지방으로 베이징과 텐진이 있는 지역) 지방의 기후가 바탕이 된 것이기 때문에 한국의 각 지역 기후와는 차이가 있다.
풍속
농촌에서는 곡우에 모든 곡물이 잠에서 깨어 자란다고 보아, 이 무렵에 볍씨를 물에 담그어 못자리를 마련하면서 본격적으로 농사일을 시작한다. '곡우'라는 이름에 비가 들어 있듯, 이날엔 비나 물과 관련한 속담이나 풍속이 많다. "곡우에 가뭄이 들면 땅이 석 자나 마른다"거나, "곡우에 비가 오면 농사가 좋지 않다" 등 농사와 관련한 속담들이 있는데, 지역에 따라 이날 비가 오는 것을 좋게 보기도 하고 나쁘게 보기도 한다. 이날 물을 맞으면 여름철에 더위를 모른다는 말도 있다.
곡우를 기준으로 그 전에 잎을 따서 만든 차를 '우전차(雨前茶)'라고 하고, 그 후에 만든 차를 '우후차(雨後茶)'라고 하는데, 우전차의 품질을 더 높은 것으로 보았다. 곡우날 만든 차는 '곡우차'라고 한다. 곡우 무렵에는 조기가 서해를 타고 북상하여 충청남도 서쪽 격렬비열도 인근까지 올라와서 많이 잡혔는데, 이때 잡힌 조기가 살이 연하고 맛이 있어 따로 '곡우사리'라고 불렀다.
곡우에는 나무에 수액이 많이 오르는데, 이 수액을 '곡우물'이라고 하여 받아 먹는다.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 강원도 등지에서 사람들은 곡우물을 먹으러 깊은 산이나 명산을 찾기도 한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 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어 나오는 물을 말한다. 곡우물을 먹기 위해서는 곡우 전에 미리 상처낸 나무에 통을 달아두고 여러날 동안 수액을 받는데, 위장병이나 신경통에 효험이 있다고 전한다.
관련 속담
- 곡우가 넘어야 조기가 운다.
산란 직전인 곡우무렵에 조기가 울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 잡아야 맛있는 조기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 - 곡우에가뭄이 들면 논이 석 자가 갈라진다.
곡우에 가뭄이 들면 그 해 농사에 치명적이라는 뜻. 곡우 무렵에 파종을 하는데 이때 비가 안 오면 파종한 씨앗이 싹이 트지 않아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곡우에 비오면 풍년 든다.
이 시기에 비가 적당히 와야 한해 농사가 잘 된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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